2024년 수출바우처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참여기업 모집공고 [디자인]
산업통산자원부 수출바우처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통합지원_산업 글로벌 진출역량강화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중에 있습니다. 2024년 정부지원 예산이 많이 줄어든 지금 이러한 지원 공고는 사업자들 및 창업자들에게 큰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디자인 중심으로 사업을 소개하겠습니다.
1. 수출바우처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란?
– 수출역량을 키우고 싶은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수출지원 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합니다.
– 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효과적인 사업진행을 지원합니다.
– 정부부처 수출지원 사업간 칸막이를 제거하여 기업의 양적, 질적 제고를 유도합니다.
2. 바우처의 구성은?
– 관리/운영기관(정부부처 및 기관)은 수출바우처 사업공고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을 모집하고, 관련 선정평가를 거쳐 참여기업에게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바우처 총액은 참여기업이 납부하는 기업분담금과 정부가 지급하는 국가보조금을 더하여 수출바우처 형태로 지급됩니다.
– 수출바우처를 발급받은 참여기업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포털(www.exportvoucher.com)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 및 구매할 수 있으며, 관련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1) 산업부 바우처
① 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 (소재·부품·장비 분야)
② 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 (그린 분야)
③ 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 (소비재 분야)
④ 산업 글로벌 진출역량 강화사업 (서비스 분야)
(2) 중기부 바우처
① 내수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0’ 이나 수출예정인 기업
② 초보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10만불 미만’
③ 유망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10~100만불 미만’
④ 성장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100~500만불 미만’
⑤ 강소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500만불 이상
⑥ 강소+기업 – 전년도 직접수출 ‘1,000만불 이상’이면서 ’11년 이후 글로벌강소기업 지정이력이 있는 기업
3. 지원 내용은?
(1) 조사/일반
컨설팅 정보 조사 및 법무·세무·회계를 제외한 수출관련 일반 컨설팅 지원
(2) 통번역
수출을 위한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
(3) 역량강화 교육
수출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제공 및 지원
(4) 특허/지재권/시험
특허·지재권 취득, 시험 대행 등 해당 분야 전문 서비스 지원
(5) 서류대행/현지등록
수출·무역·현지진출 관련 필요 서류 작성 대행 및 현지 등록 지원
(6) 홍보/광고
기업/제품/브랜드의 해외 마케팅을 위한 홍보 및 광고 지원
(7) 브랜드 개발‧관리
수출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지원
(8) 전시회/행사/해외영업지원
전시회/상담회/세미나 등 수출관련 행사 기획·지원 및 해외영업지원을 통한 수출 지원
(9) 법무‧세무‧회계 컨설팅
해외진출을 위한 법무·세무·회계 관련 전문 컨설팅 지원
(10) 디자인 개발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디자인 개발 지원
(11) 홍보 동영상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홍보동영상 개발 지원
(12) 해외규격인증
해외규격인증 취득을 위한 시험·심사·인증 및 인증대행컨설팅 등 해당 분야 전문 서비스지원
*컨설팅비: 해외인증분야 수행기관 이용시 제한적으로 컨설팅비 처리
(13) 국제운송
수출자가 부담하는 국제운송비
(14) 무역보험·보증
수출대금 미회수,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손 등 수출 관련 위험 대응을 지원하여 수출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 활동 지원
4. 진행절차는?
5. 디자인 개발에 관하여
디자인으로 분류 될 수 있는 파트는 크게 브랜드 개발 관리와 디자인 개발 입니다. 먼저 디자인 개발에 대한 단가 기준부터 보겠습니다.
※ 위 개발 분야 외의 지원내용은 디자인개발 서비스에서 지원 불가능합니다.
※ 타 서비스 분야의 지원 내용(특허 출원, 디자인 출원, 지식재산권 분석, 브랜드 네이밍,
인플루언서 활용, 번역, 랜딩페이지 등)은 디자인개발 분야로 지원 불가능합니다.
※ 1건에 대한 최대 단가이며, 참여기업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한도 내 계약건 이외는
정산이 불가합니다.
※ 서비스 수행 중 지원 단가가 변동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바랍니다.
– (오름) 재계약 또는 추가계약
– (내림) 계약서 수정
6. 디자인 정산 및 증빙에 관하여
① 외국어 카달로그 제작
◦ 기업의 제품(상품)의 홍보를 위한 외국어 카탈로그, 브로셔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 (한국어 지원 불가)
◦ 디자인대가기준 표준품셈(시각디자인 E.G) 기준 A, B 난이도 단가 참고
(S난이도의 경우 지원 사업 내에서 진행하기에 범위가 다소 과다하여 A, B난이도 내에서 지원 필요)
※ 포스터 및 배너등 일반판촉물은 지원 불가, 인쇄비 지원불가
② 외국어 포장 디자인 개발
◦ 제품의 수출을 위한 포장 디자인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 (한국어 지원 불가)
◦ 디자인대가기준 표준품셈(패키지디자인) 기준 A, B 난이도 단가 참고 (S난이도의 경우 B.I로고 등 타 분야 서비스를 포함하므로 지원 불가)
③ 외국어 홈페이지, GUI개발, 상품페이지 제작
◦ 참여기업의 외국어 홈페이지, GUI, 상품페이지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 (한국어 지원 불가, 디자인개발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 지원불가)
◦ GUI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제외한 디자인 비용에 대한 지원이며, 아이콘, UI 등 어플의 화면 구성 진행 후 와이어 프레임 제출
◦ 홈페이지의 경우 개발(제작)지원을 포함하여 지원가능
④ 수출용 제품디자인 개발
◦ 수출을 위한 제품 디자인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
◦ 디자인대가기준 표준품셈(제품디자인) 기준 참고하여 지원 (디자인 사후관리 항목은 포함 불가하며 디자인 목업 제작 관련 인건비는 수행기관 자체 진행시에만 포함.)
⑤ BI·CI 개발
◦ 참여기업의 BIㆍCI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BI, CI의 적용 가이드)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
◦ 디자인대가기준 표준품셈(시각디자인B.I) 기준 A, B 난이도 단가 참고
(S난이도의 경우 네이밍, 브랜딩 컨설팅, 권리화 등 타 분야 서비스를 포함하므로 지원 불가. 해당 항목은 브랜드 개발/관리, 특허/지재권 서비스 분야 활용)
※ BI·CI 매뉴얼 내용은 국문으로 작성 가능하나, 어플리케이션 내용은 국문 지원불가. 참여기업 필요에 따라 국문 타이포 등을 활용한 로고 개발은 가능하나, 외국어 조합형 가이드를 필수로 포함하여야하며, 미포함시 정산 불가
7. 제품디자인 개발에 관하여
◦ 다른 부분의 단가는 얼추 맞춰서 진행하면 되지만 제품디자인의 범위는 A와 B로 나뉘어 금액 폭이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A는 단순 렌더링까지의 기준으로 목업제작이 불가합니다. B는 디자인 목업이 포함된 금액으로 최대 5000만원까지 활용가능합니다. 여기서 누구나 오해하는 부분은 “아 목업을 만들기만 하면 5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구나” 입니다. 하지만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며 근거제시가 부족할 경우 반려당하거나 환수조치 당할 수 있다는점은 꼭 알고 가셔야 합니다.
◦ 목업도 디자인목업기준이며 워킹목업의 경우 인정받지 못합니다. 5000만원을 최대로 받고 싶으시면 제품 크기나 목업비용이 많이 나올수 밖에 없는 재질의 사용등 여러가지 방법의 근거를 제시하신다면 충분히 지원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목업 개수를 많이 하면 되지 않느냐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목업은 1대 기준이며 만약 2대 이상으로 비용 정산을 하셨다면 반려 당하여 1대를 제외한 갯수만큼 비용을 받지 못합니다.
8. 수행기관 추천
(1) 유니체스트
– 2020년부터 수출바우처를 통해 많은 수행 경험을 보유하였고 포트폴리오가 요즘 트랜드에 맞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2) 인디자인
– 2020년부터 수출바우처를 수행하였으며 전통적으로 유명한 제품디자인 회사입니다.
(3) 212컴퍼니
– 대한민국 1호 디자인전문회사라는 타이틀 보유한 제품디자인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