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니체스트 런던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2024 유니체스트 런던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2024 유니체스트 런던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유니체스트 런던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저희가 런던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었죠! 그래서 오늘은 유니체스트가 어떤 니즈를 바탕으로 제품을 디자인했는지, 제품 특징과 디자인 포인트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장착형 온열 손잡이

 

유니체스트가 올해 수상한 수상작은 장착형 온열 손잡이 제품 입니다. 바로 사진 속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보행 약자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날씨가 쌀쌀하거나 추운 날 방한 제품을 착용하기 어려운 경우 바로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입니다.  

 

1) 제품 니즈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듈형’ 디자인입니다. 주로 목발, 휠체어, 보조 보행기 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일상생활의 편리성을 위해 신체에 맞는 보조 기구를 선택하여 사용하는데요. 그러나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방한 제품을 착용하여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유니체스트는 이러한 니즈를 반영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신체에 맞는 보조 기구를 변경하더라도 온열 손잡이를 어디에나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2) 제품 특징

모듈형 온열 손잡이

 

온열 손잡이는 유려한 곡선을 디자인 포인트로 활용하여 우아하고 고상한 노년의 美를 형상화한 제품입니다. 저희 유니체스트는 온열 손잡이의 시각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기능적 편의성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한층 향상시키기 위해 불필요한 선을 제거하고 직관적인 버튼 배치를 통해 사용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사용자의 손바닥이 닿는 위치를 보여주는 제품 이미지입니다. 손바닥이 닿는 부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바디와의 단차를 통해 사용자에게 촉감 피드백을 제공하여 손가락 영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그립감을 위해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여 최적의 그립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안함과 안정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제품을 쥐었을 때는 별다른 움직임 없이 쉽게 버튼을 조작 할 수 있도록, 버튼을 검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닿는 위치에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온열 단계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게 설계해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제품 사용 사진

 

제품을 보시면 순백의 화이트 컬러를 사용하여 세련되고 깨끗한 느낌을 제공하며, 어떤 환경에서도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디자인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화이트 컬러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미니멀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제품의 우아함과 현대적인 감각을 동시에 전달하는데요.  시각적으로도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어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3) 제품 기능 

 

장착형 온열 손잡이는 온열 기능 외에도 후레쉬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보행 약자들은 가로등이 없는 길에서 보행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 후레쉬나 다른 방법으로 불빛을 비추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손잡이 앞 부분에 후레쉬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사용 시 쉽게 켜지지 않도록 버튼을 앞쪽에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USB-C 타입을 사용하여 손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 및 디자인되었습니다.

 

4) 사용방법

 

그럼 이제 장착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텐데요. 제품 하단을 보시면 캡으로 덮어져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캡을 닫아 휴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보행 도구에 장착할 때는 캡을 벗기고 도구에 끼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보행 도구가 필요한 사용자들을 위해 설계되고 디자인된 장착형 온열 손잡이, 어떠셨나요? 유니체스트는 제품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사용자 분석을 철저히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경험 중심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용자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보행 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편리성을 극대화하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 덕분에 유니체스트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지속적인 피드백 수집과 개선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런던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도 서울시의 ‘약자동행 디자인산업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인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프로젝트에 도전하며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니체스트_산업디자인전문회사

 

유니체스트는 매년 다양한 디자인 산업과 어워드에 도전하며,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끊임없이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많은 기업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해외 기업들과도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있어 어떤 제품이 개발 될지 기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유니체스트는 단순한 외형이 아닌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가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적 디자인과 사용자 만족을 높이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 설계부터 양산까지 내부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종합디자인회사입니다. 다음에는 한국에 아직 정보가 많이 없는 런던 디자인 어워드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유니체스트가 어떤 프로젝트에 도전하는지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